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0x00 C강의시작&C언어란?
    Legacy/C 2014. 12. 14. 04:17
    728x90

    한빛미디어 『C프로그래밍 - 새내기를 위한 첫 C 언어 책』을 가지고 포스팅을 하겠음.

    공부하실분은 이 책을 사서 같이 보면서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용 정리는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것에 더 중점을 둬서 정리할 것입니다.

    책 쓰는 것처럼 완벽하게 쓰는게 아니므로 오타가 있을 수 있고 반말 존댓말 섞어씁니다.

    (심각한 오타는 댓글 달아주세요.)

    ===================================================================

    이 장에는 C언어 프로그래밍에관한 직접적인 설명은 없지만 한 번쯤 읽어두는 것도 나쁘지 않을겁니다.

     

      C 언어는 1972년 벨 연구소의 데니스 리치(Dennis Ritchie)가 DEC사의 PDP-11 미니컴퓨터에서 작동하는 유닉스(UNIX) 운영체제를 개발하기 위해 만든 언어로, UNIX 개발자인 켄 톰슨(Ken Thompson)은 1970년 UNIX 초기 버전을 만들 때 어셈블러와 B 언어를 사용하였는데, C는 B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언어입니다.

     

    말에도 표준어가 필요하듯이, C언어에도 표준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ANSI C인데 여기서 ANSI란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의 약자로 처음엔 미국에서 공인된 표준이었지만 미국에 이어 국제적 표준인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가 ANSI C 표준을 승인함으로써 ANSI C가 국제적으로 공인된 C의 표준이 되었습니다. 이 표준은 C로 작성되는 프로그램의 형식과 C 프로그램이 어떻게 해석되는 지를 명시합니다. 이 표준의 목적은 다양한 컴퓨터에서 C 언어 프로그램의 이식성, 신뢰성, 유지보수성, 효율적인 실행 등을 증진시키는 것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C 컴파일러는 ANSI C 표준을 따릅니다.

     

    C 프로그램의 기본 구조는

     

    전처리기 지시 영역

     

    전역 변수 영역

    함수 원형 선언

     

    main함수 영역

     

    함수 정의 영역

     

    기본적으로 위와 같은 형태를 지닙니다.

    각각의 내용에 관해선 앞으로 배울 내용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Legacy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0x03 입력과 출력 - 출력  (0) 2014.12.14
    0x02 변수와 자료형  (0) 2014.12.14
    [참고] 아스키코드표  (0) 2014.12.14
    0x01 상수  (0) 2014.12.14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