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비트코인 시작
    Legacy/비트코인 2015. 12. 15. 03:05
    728x90

    글을 잘쓰는 사람이 아니라 두서도 없고 그림도 별로 없습니다. 양해부탁드립니다.




    우선 네이버에 '비트코인'을 검색해서 여러 글 들을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은 그 중의 한 글.


    1개월에 16억원을 버는 비트코인 채굴 공장의 모습 : http://photohistory.tistory.com/15153







    여러 글을을 읽어보셨으면 아마 촉이 오실겁니다.

    비트코인을 캐는 것이 돈이 될 것인지, 돈이 안 될 것인지.


    많은 글들의 결론은 이렇습니다.


    "GPU(그래픽카드)로 캐는 것은 돈이 안되고 Miner(채굴기)를 이용해 캐야 돈이 된다."



    또한 채굴기로 캔다고 하더라도 소비 전력을 따져서 (채굴로 버는 돈) - (전기세 + 채굴기 가격) 가 적절히 투자해볼 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고려해 보세요.


    다음은 그것을 계산할 수 있는 몇몇 사이트들의 링크입니다.



    http://www.coinwarz.com/calculators/bitcoin-mining-calculator

    http://kr.investing.com/currencies/btc-usd-converter


    이 사이트들 이외에도 계산해볼 만한 사이트들은 많으니까 참고해보세요.

    (중요! 가정용 전기는 누진세 때문에 잘 계산해 보셔야합니다.)






    위 단계에서 비트코인을 캐는 것에 별로 매력을 못느끼셨다면 더 이상 읽을 필요가 없습니다.

    단순 투자 용도라면 비트코인을 구매하는 쪽으로 해보세요.


    비트코인을 채굴해보겠다면 해야할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비트코인 지갑 만들기.

    2. 채굴 풀(Pool) 가입하기.


    이 두가지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 물론 2번 같은 경우는 반드시는 아니지만 인터넷에서 '채굴 풀'에 대해 찾아보시거나 위에서 비트코인에 대해 검색해 보시다가 알게되셨을 겁니다. 다시 간단히 요약하자면 "혼자캐면 캐는데 아주오랜 시간이 걸려서 All or Not. 이기 때문" 혼자 캐면 몇년이 걸립니다. 그 사이 난이도라도 오르면 시간이 더 걸릴지도 모릅니다. 때문에 채굴 풀을 만들어 여러명이 같이 캐고 그 결과를 기여량에 비례하여 나눕니다.



    1. 비트코인 지갑 만들기.


    비트코인 지갑을 만드는 사이트는 여러곳이 있습니다. 검색만 해보셔도 여러 군데가 나올 건데요 저는 여길 선택했습니다.

    코인원(https://coinone.co.kr/) 이라는 비트코인 거래소 + 지갑을 만들 수 있는 곳인데요, 고등학교 동창의 형님이 운영하는 곳이라 이용해 보았지만 들어가보았는데 아주 괜찮더군요. 비트코인 지갑을 만들게 되면 당신의 PC에 이 지갑에서 돈을 보낼 수 있는 개인키(Private Key)가 저장되는데 이 것은 당신의 PC가 해킹당하거나 이 개인키가 복사당할 경우 당신의 비트코인이 다른 곳으로 송금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Miltisig Wallet이라는 지갑을 만들어 3개의 키로 나누어 두었더군요. 제가 여길 딱히 홍보하려는 목적은 아니기 때문에 구체적인 것은 사이트에 들어가서 보세요.


    어쨋든 여기에 들어가서 지갑을 만들어줍니다. 물론 다른 사이트도 상관없어요. 일단 지갑을 만들게 되고 '마이페이지' 또한 '마이 월렛' 같은 자기 지갑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로 들어가게 되면 다음과 비슷한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잔액은.. 저도 이제 캐기 시작해서 돈이 없네요. 


    잔액은 무시 하시고 주소가 보이실 겁니다. 그리고 옆에 QR코드도 보이는데 이 QR코드는 당신의 주소에 대한 QR 코드입니다. 저는 QR코드 형태로는 딱히 쓸일이 없더군요. 이 주소로는 무엇을 하느냐? 바로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돈을 보낼 때" 사용합니다. 이건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려고 존재하는 거에요. (+ 채굴풀에 등록하면 당신이 채굴한 비트코인을 이 지갑의 주소로 보내줍니다.)


    이 지갑의 주소를 잘 적어두세요. 까먹으면 다시 로그인해서 보면됩니다.


    2. 채굴 풀 가입하기.

    채굴 풀에 대한 필요성은 앞서도 말했는데요 꼭 가입하셔야합니다.

    가장 추천하는 채굴풀은 

    F2Pool(https://www.f2pool.com/) 입니다. 앞서 지갑 같은 경우 조금 객관성이 떨어질 수 있지만 F2Pool이 좋은 채굴 풀이라는 데에는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겁니다.



    일단 계정을 만들어줍니다. 계정을 만들고 나면 자신의 지갑을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빠트렸는데 여기서 이메일로 가서 계정 승인부터 해주세요. 가입할때 지정한 이메일주소로 가입 확인 이메일이 발송됩니다.)

    오른쪽 상단에서 자신 ID가 있는 곳으로 마우스를 올리면 팝오버가 되면서 Account Settings와 Sign Out이 나옵니다. 당연히 Account Setting을 눌러줍니다.




    다음과 같이 창이 뜨면 오른쪽에 있는 Payout Setting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Account Settings가 나올겁니다. 여기선 여러가지 코인 지갑들의 주소를 지정하게 됩니다.




    우리는 당연히 비트코인의 지갑을 지정해 줄 것이므로 BTC의 Address에 1번에서 복사해두었던 그 지갑을 등록해주면 됩니다.

    입력해주시고 Change를 눌러주세요. Lock을 하게되면 본 계정에서는 해당 Address의 지갑밖에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즉, 지갑을 변경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이죠. 어차피 이메일로 변경시에 확인을 해야하니까 그냥 두시는게 좋을 겁니다. 나중에 필요하면 Lock하세요.












    여기까지 했으면 이제 Worker를 지정해주고 채굴을 시작하면 됩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지요? 저도 비트코인을 처음 관심을 가지고 나서 채굴기로 채굴을 시작하는 것 까지 5일밖에 안걸렸습니다. 그 사이에는 테스트 용으로 그래픽카드로 채굴도 해봤는데 속도가 느려서 별로 채굴하는 맛도 안납니다. 그리고 추천 안드려요.


    그래도 나는 정 그래픽 카드로 채굴을 해봐야겠다 하시는 분들은 Bitminter(https://bitminter.com/)라는 사이트로 들어가보세요. 이 사이트에서는 GUI로 된 채굴 프로그램을 제공해주는 채굴 풀입니다.

    혹은 cgminer라는 콘솔 프로그램도 있지만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패스하겠습니다. 다음에 쓸 글을 그래픽 카드로 채굴하는 것이 아닌 채굴기로 채굴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채굴기 구매부터 채굴까지. 아직 환전할만큼은 채굴을 안해봤습니다. 환전까지 해보는 것으로 글을 이어나가 보겠습니다.)




    BitCoin에 대해 생각보다 우리나라말로 된 정보가 적은데 우리나라에서 가장 활발한 커뮤니티는 이 곳인 것 같습니다.

    땡글(http://www.ddengle.com/) 이라고, 아마 채굴기 중에 동그란 모양의 채굴기를 '떙글이'라고 하는 것 같던데 그 채굴기의 이름을 따서 만든 이름인 것 같아요.

    국문으로 된 자료는 이곳에 많으니 검색하시거나 여기에 질문 올리시면 고수분들이 답변 달아주실 겁니다.




    다음 글은 채굴기 구매 + 채굴기 세팅(Antminer S3)을 주제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현재 상황

    Antminer S3 2대를 이용해 채굴중. 현재시간(2015.12.15 02:58) 0.00129276 BTC 채굴. 대략 5시간 캤습니다.

    'Legacy > 비트코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더리움] ethminer genoil-1.1.6.pre  (1) 2016.06.22
Designed by Tistory.